한국의 근대역사학은 무엇보다도 역사학으로서의 독립성과 민족사학으로서의 독자성이 함께 달성되어야 하는 과제와 전통적인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 낡은 역사관을 극복하여야 하는 동시에 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시켜야 한다. 여러가지 혼돈 속에서 해방 후 민족분단으로 남한은 실증사학이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 그의 민속학 연구는 한국문화의 세계성을 입증하려는 작업이었으며 과거의 일본문화가 조선으로부터 항상 받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식민지 지배의 허구성을 논증하려 했다. 8·15해방이후 본래의 관심이었던 한국역사
한국사관’을 흔히 ‘식민사관’이라고들 부른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용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식민사관’이라 하면 우선 식민을 하는 쪽이 주체인지, 식민을 당하는 쪽이 주체인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사관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범세계적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역사적 현상인 식민
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일제하에서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통치의 목표는 동화주의의 완성에 있었다. 일제는 그간 동화주의의 다른 표현으로 일시동인, 내선융화 등의 용어로 식민지 차별을 무마해 왔다. 그나마 우가끼(宇垣一成) 총독이 부임하면서 내건 내지
한국인이 없는 상황에서는 그 역사자체가 설명되지 못한다는 것은 실증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도래인이 한국인이라고 밝히지 않았고 그들에게 끼친 우리의 역할도 악의적으로 곡해하고 축소,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중국-한국-일본의 관계를 정리할 때 이들의 관계를 잘 이해하려는 것보다
한국인에게 신문발행을 허가한 것도 지하신문의 위력을 줄이고 민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반도에서 팽배한 반일 의식을 탄압일변도로 봉쇄하는 대신 그것을 신문에 발산시킴으로써 폭발을 방지하려 했다. 이와 같은 일제의 정책에 동원된 국내의 지주, 토호
192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는 사학연구를 하는데 많은 방법론이 제시되었다. 일제의 식민사학에 대항하기 위한 민족주의 사학의 연구를 위하여 유심론사학, 문화사학, 경제사학, 마르크스주의사학 등의 방법론을 통해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많은 연구 방법들 중에서 유심론적인 사학연구 방법
Ⅰ. 조사연구의 오류
조사연구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에는 표출오류(sampling error)와 비표출오류(nonsampling error)의 두 가지가 있다.
1. 표본추출 오류
표출오류란 표출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서, 표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와 모집단을 직접적으로 연구했을 경우에 얻을 수 있는 가정
I. 근대경제학 이전의 변천
(1)고대경제사상
1)시대적 배경
고전시대는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까지를 말하는데 이 당시 각 도시국가에서 우리가 시장을 통해 행하고 있는 생산 활동이 가계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었고 경제행위의 대부분은 농업에 관한 것이었다. 극소수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